창의융합형 놀이프로그램
교구명 | 내용 | 사진 |
---|---|---|
창의표현 | 창의표현은 영유아가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미술기법을 통해 자발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켜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줄 수 있다. 또한 미술도구를 조작하며 소근육의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돕고, 예술에 대한 호기심, 표현능력, 심미감을 길러주는 데 목적이 있다. | |
창의감각 | 창의감각은 영유아가 비정형 특성을 가진 모래를 마음껏 탐색하여 촉각을 자극하고, 표현 욕구를 마음껏 발산하도록 하여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관찰한 사물들의 특징과 자신이 경험한 것을 모래위에 다양한 소품과 함께 표현해봄으로써 유아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며, 창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 |
창의구성 | 창의구성은 여러 가지 모양을 표상하고, 창의적으로 구성하면서 모양에 대한 인지능력, 균형 및 대칭감각, 미적 감각 능력을 형성하게 한다. 따라서 도형에 대한 수학․과학적 원리와 개념 이해, 집중력 발달 및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소근육 조작능력을 도울 수 있다. 또한 친구와 함께 구성하기 놀이에 참여하여 사회관계발달에도 기여한다. | |
창의리더쉽 (코딩교육) |
창의리더쉽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신이 지시한 명령을 수행하도록 코드를 만들어 내면서 오조봇에게 코딩을 수행할 수 있는 놀이 환경과 놀이상황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인지, 발달 수준에 맞도록 개발된 코딩 학습 프로그램으로 오조봇을 통한 학습과 소프트웨어 실습이 하나로 융합되어있다. |
3차원 인성교육프로그램
영유아, 보육교직원, 학부모까지 함께 참여하는 3차원적 인성 프로그램 운영
인성교육 추진방향
추진방침
- 기ㆍ고ㆍ도ㆍ미(기다릴게, 고마워, 도와줄게, 미안해) 운동을 가정으로 확장하여 질서, 예절, 배려, 나눔이 습관화 되도록 진행
-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에서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
- 자원봉사를 확장하여 교직원의 재능 기부를 중점으로 두어 진행
- 연령간 인성교육 연계도모
- 동생과 함께 텃밭활동에 참여, 농작물을 길러봄으로써 작물 기르기를 통한 생명의 소중함, 나눔에 대한 기쁨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