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일과 운영
1) 사랑나무 1·2반 (만1세) 하루일과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07:30~08:30 | 오전 통합보육 | · 부모님께 영아의 전달사항을 전달받고 통합보육실로 이동한다. |
08:30~09:10 | 등원 맞이하기 |
· 키즈노트(알림장, 투약의뢰서)를 점검하고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건강 및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 부모님과 함께 가방과 옷, 개인 물품을 정리한다. |
09:10~09:40 | 기저귀 갈이 배변활동 / 오전 간식 |
· 정해진 장소에서 기저귀 갈이 및 배변훈련을 격려하며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09:40~10:40 | 오전 실내 자유 놀이 |
· 교사는 놀잇감이나 활동을 제시한 후 영아의 탐색과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자발적인 탐색을 격려한다. · 영아의 발달상황 및 요구를 고려하여 언어, 신체, 탐색, 역할, 쌓기 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하며,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도록 한다. |
10:40~11:00 | 정리정돈 기저귀 갈이 |
·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정해진 장소에서 기저귀 갈이 및 배변훈련을 격려하고 영아의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11:00~11:30 | 오전 실외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바깥 날씨와 영아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영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11:30~11:45 | 손 씻기 물 마시기 / 책보기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고 물을 마시고 싶은 영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영아는 숲속 도서관에서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자유롭게 읽고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영아가 교사에게 책을 읽어 달라고 요청할 경우 재미있게 읽어주며 상호작용한다. |
11:45~13:00 | 점심 및 양치 기저귀 갈이 배변활동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영아 스스로 숟가락 포크를 사용하여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하며 영양교육을 병행한다. · 식사 후 영아 스스로 정리정돈을 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움을 주어 양치를 한다. |
13:00~15:00 | 낮잠 | · 편안한 옷차림으로 갈아입고 개별매트와 이불을 깔아주어 낮잠준비를 한다. · 조도를 낮추고 조용한 음악과 자장가를 들려주어 편안한 잠자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낮잠에서 먼저 일어난 영아는 책을 보거나 조용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15:00~15:20 | 낮잠 정리정돈 기저귀 갈이 배변활동 |
· 편안한 음악과 함께 기지개를 켠다. · 다리 마사지 등으로 천천히 일어나도록 도와준다. · 정해진 장소에서 기저귀 갈이 및 배변훈련을 격려한다. |
15:20~16:00 | 오후 간식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우며,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담임교사 및 연장전담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인수인계를 한다. |
16:00~17:0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놀이 |
· 오전에 계획된 활동을 연계하거나 영아의 발달상황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언어, 신체, 탐색, 역할, 쌓기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보육 영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17:00~17:30 | 오후 실외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영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17:30~17:50 | 손 씻기 물 마시기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영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7:50~19:30 | 실내자유놀이 연장보육귀가 |
· 영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장보육영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2) 맑은소리 1·2 반 (만2세) 하루일과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07:30~08:30 | 오전 통합보육 | · 부모님께 영아의 전달사항을 전달받고 통합보육실로 이동한다. |
08:30~09:10 | 등원 맞이하기 |
· 키즈노트(알림장, 투약의뢰서)를 점검하고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건강 및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 투약과 전달사항 유무를 확인한다. · 스스로 가방과 옷, 개인 물품을 정리한다. |
09:10~09:40 | 손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오전 간식 |
· 배변활동 및 기저귀갈이 후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Ⅰ수준 : 기저귀 갈이, Ⅱ수준 : 교사 도움을 받아 화장실 다녀오기) · 오전간식의 맛, 모습 등에 대해 소개한다. · 간식인사를 한 후 스스로 간식을 먹도록 돕는다. · 간식을 먹은 후 사용한 간식도구를 정리한다. |
09:40~10:40 | 오전 실내 자유 놀이 |
· 영아의 탐색과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자발적인 탐색을 격려한다. · 관심 있는 영역에서 언어, 신체, 탐색, 역할, 쌓기 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한다. |
10:40~11:00 | 정리정돈 화장실 다녀오기 |
· 영아들과 놀잇감을 함께 정리한다. · 배변활동 및 기저귀갈이 후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
11:00~11:30 | 오전 실외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바깥 날씨와 영아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영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11:30~11:40 | 손 씻기 물 마시기 책보기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고 물을 마시고 싶은 영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영아는 숲속 도서관에서 읽고 싶은 책을 골라 자유롭게 읽고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영아가 교사에게 책을 읽어 달라고 요청할 경우 재미있게 읽어주며 상호작용한다. |
11:40~12:40 | 점심 및 양치 화장실 다녀오기 |
· 깨끗이 손을 씻고 자리에 앉아 식사메뉴에 대해 이야기 한다. · 골고루 음식을 먹고 식사도구를 정리하도록 안내한다. · 교사의 도움을 받아 이 딱기를 한다. |
12:40~15:00 | 낮잠 | · 편안한 분위기를 느끼도록 채광, 소음, 조명을 조절한다. · 개별매트와 이불에서 영아가 낮잠을 잘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낮잠을 자지 않는 영아는 휴식 한 후 조용한 놀이를 한다. |
15:00~15:30 | 낮잠 정리정돈 화장실 다녀오기 |
· 편안한 음악과 함께 기지개를 켠다. · 다리 마사지 등으로 천천히 일어나도록 도와준다. · 배변활동 및 기저귀갈이 후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
15:30~16:00 | 오후 간식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우며,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담임교사 및 연장전담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인수인계를 한다. |
16:00~17:0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놀이 |
· 오전에 계획된 활동을 연계하거나 영아의 발달상황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언어, 신체, 탐색, 역할, 쌓기놀이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보육 영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17:00~17:30 | 오후 실외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영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17:30~17:50 | 손 씻기 물 마시기 |
· 영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영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7:50~19:30 | 실내자유놀이 연장보육귀가 |
· 영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장보육영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3) 햇살가득반 (만3세) 하루일과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
07:30~08:30 | 오전 통합보육 | · 부모님께 영아의 전달사항을 전달받고 통합보육실로 이동한다. | ||
08:30~09:00 | 등원 맞이하기 |
· 키즈노트(알림장, 투약의뢰서)를 점검하고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건강 및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 부모님과 함께 가방과 옷, 개인 물품을 정리한다. |
||
09:00~09:30 |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오전 간식 |
· 유아는 자리를 정돈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오전 간식을 소개한 후 즐거운 분위기에서 맛있게 먹는다. · 다 먹은 유아는 먹은 자리와 간식 접시 등을 바르게 정리한다. |
||
09:30~10:30 | 오전 실내 자유 선택 활동 | · 교사는 놀잇감이나 활동을 제시한 후 영아의 탐색과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자발적인 탐색을 격려한다. · 유아의 발달상황 및 요구를 고려하여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영역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놀이에 적절하게 참여하며,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도록 한다. |
||
10:30~10:40 |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
· 유아는 자유선택활동 시 놀이했던 교구를 스스로 정리한다. ·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실외활동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10:40~11:40 | 오전 실외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
11:40~13:00 | 손 씻기 화장실 다녀오기 점심시간 |
·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다. · 점심 메뉴를 알아보며 즐거운 분위기에서 점심 식사를 먹는다. · 교사의 도움을 받거나 스스로 이 닦기를 한다. |
||
13:00~13:30 | 특별활동 | 체육 : 점프슐레(월) | 영어 : 쥬파닉스(화) | 음악 : 뮤직트리(금) |
15:30 ~ 16:00 | 12:00 ~ 12:30 | 12:10 ~ 12:35 | ||
· 각 요일 별 특별활동 참여하기 | ||||
13:30~13:40 | 낮잠 준비 | · 낮잠 및 휴식 전 화장실에 다녀오도록 한다. · 개별 이불과 베개를 준비한다. |
||
13:40~15:00 | 낮잠 | · 조용한 음악이나 자장가를 들으며 낮잠 및 휴식시간을 가진다. · 낮잠을 자고 일어나 이불을 함께 정리해본다. |
||
15:00~16:00 | 오후간식 |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이 되어주며 격려한다. · 즐거운 분위기에서 오후 간식을 먹는다. |
||
16:00~17:0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선택활동 |
· 유아 개인 물품을 챙기고 머리와 옷을 단정히 입은 후 귀가 준비를 한다. · 연장 보육 유아는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여 놀이를 한다. |
||
17:00~17:40 | 오후 실외 자유놀이 또는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
17:40~18:00 | 손 씻기 물 마시기 |
· 유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18:00~19:30 | 실내 자유 선택 활동 연장보육 귀가 |
· 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장보육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영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4) 풀꽃향기반 (만4세) 하루일과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
07:30~08:30 | 오전 통합보육 | · 부모님께 유아의 건강상태 및 전달사항을 전달받고 통합보육실로 이동한다. | ||||
08:30~09:00 | 등원 맞이 유아 건강상태 확인 |
· 키즈노트(알림장, 투약의뢰서)를 점검하고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건강 및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 부모님과 함께 가방과 옷, 개인 물품을 정리한다. |
||||
09:00~09:10 | 손 씻기 화장실 가기 |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이 되어주며 격려한다 | ||||
09:10~09:40 | 오전 간식 | · 유아는 자리를 정돈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 간식을 소개한 후 즐거운 분위기에서 맛있게 먹는다. · 다 먹은 유아는 먹은 자리와 간식 접시 등을 바르게 정리한다. |
||||
09:40~10:40 | 오전실내 자유선택놀이 |
· 교사는 유아의 흥미에 맞는 교재교구나 기타 자료를 제시한 후 유아의 탐색과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놀이를 격려한다. · 유아의 발달상황 및 요구를 고려하여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영역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상황에 따라 참여가 필요한 놀이를 함께하며, 개별 또는 대소집단으로 자유롭게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
10:40~10:50 | 정리 화장실 다녀오기 |
· 유아는 자유선택활동 시 놀이했던 교구를 스스로 정리한다. · 화장실에 가서 배변 후 손을 씻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이 되어주며 격려한다. |
||||
10:50~11:50 | 실외놀이 | · 실외놀이 준비 후, 교사와 안전약속을 하고 교실 외 다른 공간(숲, 놀이터, 산책 등)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
11:50~12:00 | 손 씻기 화장실 가기 |
· 옷가지를 정리한 후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이 되어주며 격려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한다 |
||||
11:50~12:00 | 손 씻기 화장실 가기 |
· 옷가지를 정리한 후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올바른 손 씻기 방법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있도록 교사가 모델링이 되어주며 격려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한다 |
||||
12:00~13:00 | 점심식사 양치 조용한 놀이 |
· 당일 배식된 음식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식사를 하도록 격려한다. · 다 먹은 식판을 정리한 후 개인 세면용품을 사용하여 양치 및 세안을 한다. · 양치 및 세안 후 정적인 놀이를 하거나 유아들의 흥미에 따른 자유 놀이를 한다. |
||||
13:20~13:40 | 특별활동 | 활동명 | 체육 : 점프슐레(월) | 영어 : 쥬파닉스(화) | 과학 : 누리교육(목) | 음악 : 뮤직트리(금) |
시간 | 14:30 ~15:00 | 12:30~13:00 | 12:00 ~12:30 | 12:40 ~13:10 | ||
13:30~15:30 | 오후 실내 자유선택놀이 |
· 오전 실내 자유선택놀이의 연속으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놀이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
15:30~16:00 | 오후 간식 | · 유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우며,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담임교사 및 연장전담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인수인계를 한다. |
||||
16:00~17:0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선택놀이 |
· 오전에 실시된 놀이를 이어서 놀이하거나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보육 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유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
17:00~17:30 | 오후 실외놀이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
17:30~17:50 | 정리 전이활동 |
·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17:50~19:30 | 실내자유놀이 연장보육귀가 |
· 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장보육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유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5) 하늘바람반 (만5세) 하루일과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
---|---|---|---|---|---|
07:30~08:30 | 오전 통합보육 | · 부모님께 유아의 전달사항을 전달받고 통합보육실로 이동한다. | |||
08:30~09:10 | 등원 맞이하기 |
· 키즈노트(알림장, 투약의뢰서)를 점검하고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건강 및 심리상태를 체크한다. · 부모님과 함께 가방과 옷, 개인 물품을 정리한다. |
|||
09:10~09:30 | 오전 간식 | · 유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우며,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유아가 먹을 수 있는 만큼이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며 먹고 싶어 하지 않는 유아의 경우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
09:30~10:30 | 오전 실내 자유선택놀이 |
· 교사는 유아의 흥미에 맞는 교재교구나 기타 자료를 제시한 후 유아의 탐색과 놀이과정을 관찰하여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놀이를 격려한다. · 유아의 발달상황 및 요구를 고려하여 신체운동·건강, 예술경험,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영역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상황에 따라 참여가 필요한 놀이를 함께하며, 개별 또는 대소집단으로 자유롭게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
10:30~10:40 | 정리 전이활동 |
·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한다. |
|||
10:40~11:40 | 실외놀이 | · 실외놀이 준비 후, 교사와 안전약속을 하고 교실 외 다른 공간(숲, 놀이터, 산책 등)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
11:40~11:50 | 정리 전이활동 |
· 옷가지를 정리한 후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한다. |
|||
11:50~13:00 | 점심식사 양치 조용한 놀이 |
· 당일 배식된 음식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음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식사를 하도록 격려한다. · 다 먹은 식판을 정리한 후 개인 세면용품을 사용하여 양치 및 세안을 한다. · 양치 및 세안 후 정적인 놀이를 하거나 유아들의 흥미에 따른 자유 놀이를 한다. |
|||
13:00~16:00 | 특별활동 | 체육 : 점프슐레(월) | 영어 : 쥬파닉스(화) | 과학 : 누리교육(목) | 음악 : 뮤직트리(금) |
14:30 ~15:00 | 12:30~13:00 | 12:00 ~12:30 | 12:40 ~13:10 | ||
오후 실내 자유선택놀이 |
· 오전 실내 자유선택놀이의 연속으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놀이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
오후 간식 | · 유아가 손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도우며, 간식에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간식을 먹도록 격려한다. · 담임교사 및 연장전담교사와 인사를 나누고 인수인계를 한다. |
||||
16:00~17:0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선택놀이 |
· 오전에 실시된 놀이를 이어서 놀이하거나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보육 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유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
17:00~17:30 | 기본보육 귀가지도 자유선택놀이 |
· 오전에 실시된 놀이를 이어서 놀이하거나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보육 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유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
|||
17:00~17:30 | 오후 실외놀이 실내대체활동 |
·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놀이(산책, 자연물 탐색, 대근육 활동, 물·모래놀이, 놀이기구이용, 일상생활놀이 등)를 할 수 있도록 한다.(*날씨와 유아의 컨디션에 따라 실외놀이가 어려운 경우 실내대체(대근육)활동으로 대체) · 교실 외 다른 공간(실내 신체활동 공간, 숲속 도서관, 창의놀이실)으로 이동하여 놀이한다. |
|||
17:30~17:50 | 정리 전이활동 |
· 유아가 자유롭게 화장실에 다녀오고 깨끗이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물을 마시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물을 마시고 놀잇감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17:50~19:30 | 실내자유놀이 연장보육귀가 |
· 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연장보육유아들의 부모님은 다른 유아들의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유롭게 귀가한다. |